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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랑샘터소아정신과/A (2017-06-08 17:32:49, Hit: 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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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DHD 아동과 학교 폭력 대책 위원회 -소아정신과



ADHD 아동과 학교 폭력 대책 위원회 -소아정신과

  

ADHD 아동은 ADHD 특성상 학교에서 또래 관계가 원활하지 못한 경우가 많다. 이런 문제가 단순이 다투는 것으로만 끝내면 좋겠지만 이러한 다툼이 더 전행되면 학교 폭력으로 이어지게 되고 ADHD 아동은 가해자 혹은 피해자가 되어 학교 폭력 대책 위원회에 회부될 수가 있다. 필자가 학교 다닐 때에는 학교에서 발생한 싸움과 폭력에 대해서는 서로 쌍방간의 합의가 있을 경우 대겨 경우 큰문제를 삼지 않았다. 오히려 친구들과 싸우다가 맞고 집에 올 경우 “바보같이 맞고 집에 들어왔느냐!” 하면서 남자답게 싸우지 못한다고 부모님들로부터 핀잔을 받기도 하였다.

이러나 학교 폭력 위원회가 만들어지면서부터 누군가가 나를 때렸다고 해서 같이 때리는 폭력이 있을 경우 학교 폭력 대책 위원회에 회부되고 이에 따른 처벌을 받게 된다.

그러나 학교에서 체벌과 폭력이 금지되면서부터 신체적 정신적 피해를 받은 피해 학생이 가해 학생을 학교에 문제를 삼을 경우 학교 폭력위원회가 열리게 되고 가해 학생이 피해 학생에 대한 행위가 입증될 때 이에 따른 조치가 이루어지게 된다.

학교 폭력에 대한 정의는 학교 폭력예방법 2조에 정리되어 있다. 학교 폭력 예방법 2조에 따르면 학교폭력"이란 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유인, 명예훼손·모욕, 공갈, 강요·강제적인 심부름 및 성폭력, 따돌림, 사이버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폭력 정보 등에 의하여 신체·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를 말한다. 이는 남을 때리는 폭력적인 행동 뿐만 아니라 모욕감을 주는 말과 행동을 포함한다. 따라서 누군가가 나에게 듣기 싫은 벌명을 부르면서 놀릴 경우에도 학교 폭력에 해당될 수 있다. 필자가 치료하는 아이 중 한명이 학교 친구가 자신의 이름을 빗대어 별명을 지어 놀리자 “네가 자구 별명을 짓어 놀리면 난 너를 학폭위에 신고하겠다.” 하자 그 친구가 다음날 자신에게 와서 바로 사과한 적도 있었다고 할 정도로 학교 폭력에 대한 정의는 생각보다 범위가 넓은 편이다.

피해 학생이 학교 폭력을 학교에 신고하고 학폭위(학교 폭력 대책 의원회)가 열리게 되고 이에 따라 가해 학생은 다음과 같은 징계를 받게 된다.

  

1. 피해학생에 대한 서면사과

2. 피해학생 및 신고·고발 학생에 대한 접촉, 협박 및 보복행위의 금지

3. 학교에서의 봉사

4. 사회봉사

5. 학내외 전문가에 의한 특별 교육이수 또는 심리치료

6. 출석정지

7. 학급교체

8. 전학

9. 퇴학처분(초, 중학생은 제외)

  

가해 학생이 윗 사항에 따른 징계를 따르지 않거나 피해 학생측이 징계가 미흡하다고 판단될 때 학폭위를 통해 가해 학생을 추가로 징계할 수 있다. 가해 학생이 가장 수치스럽게 받아들이는 징계는 8번째 항인 전학이며 이를 강제 전학이라 하며 준말로 강전이라고 한다.



ADHD 아동은 주변을 잘 살피지 못하고 자신이 나쁜 행동을 하면 처벌이나 혼이 날 것이란 것을 잘 알고 있지만 행동 제어가 잘되지 않아 친구들 사이에서 다툼이 잘 생긴다. 이런 상황에서 ADHD 아동은 자신도 상대방을 화를 내도록 했음에도 불구하고 상대방의 약을 올리는 언행에 에 쉽게 발끈해서 상대방이 심한 모욕감을 느끼거나 폭력을 사용하게 된다.


ADHD 아동들은 감정을 잘 다스리지 못하고 자신이 처한 사회적 상황에 대한 이해 부족과 이런 사회적 상황에 대한 자신의 한 행동에 대한 결과 예측 능력이 떨어진다. 이러다보니 학폭위에서 가해자로 신고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ADHD 아동 중에서 주의력이 떨어지고 행동이 느리면서 겁이 많고 주변 상황에 잘 대처를 하지 못하는 경우 학폭위 피해자로 전략될 수 있다. ADHD 아동은 학교에서 괴롭힘을 당해도 당힌 순간이 지나면 이 사실을 잊고 괴롭히던 아이들과 어울린다. 이유는 그나마 자신과 어울리는 친구들은 자신을 괴롭히는 친구이외에 없어 이 친구들마저 자신과 어울리지 않고 되면 외톨이가 될까봐 불안해 한다.
이런 상황에서 아이들은 담배 셔틀을 시키고 돈과 물건을 요구하고 폭력을 지속적으로 행사히지만 아이는 달리 방법이 없어 속수무책 당하면서 불안감이 더 커져만 간다.
부모는 자신의 아이가 학교에서 괴롭힘을 당하고 있다는 사실을 상당 시간이 지나서 우연히 알게 된다. 보통 경우 아이가 학교 등교 거부하거나 성적이 이유없이 떨어지거나 아이 몸에서 난 상처를 발견하거나 집안의 돈이 없어전 사실을 아이에게 추궁하였을 때 비로소 아이는 주저하면서 그동안 사실을 이야기하게 되면서 알게 된다는 것이다. 평소 아이와 대화가 적거나 아이와 관계가 서먹할수록 보다 더 늦게 발견되고 이에 따른 정신적 피해가 크기대문에 이에 따른 휴우증 또한 크다.

학폭위란 제도가 생긴 뒤 수년이 지난 현재 학폭위를 제도를 악용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비행 청소년 학생들은 특성상 그룹으로 몰려다니고 있는데 그들이 누군가 못마땅한 아이가 있으면 서로 도모하여 학폭위에 고발하는 경우도 있다. 또한 학폭위는 쌍방간의 신고가 불가능하다나는 이용 서로 폭력을 행사하는 쌍방 과실인 경우 먼저 학폭위에 먼저 신고하여 가해자가 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어찌하였든 학폭위가 열리면 피해자든 가해자가 되었든 자치 위원회가 소집되고 다툼이 벌어지게 되면서 서로 정신적 고통을 받게 되고 가해자가 되면 고등학교까지 이어지는 학교 생활 기록부에 기록이 남기 때문에 이로 인한 피해를 받기 마련이다. 따라서 학폭위에 연관되지 않는 학교 생활할 수 있도록 부모는 아이를 지도하도록 한다.

이를 위해서는
1. 스마트폰 사용을 자재하도록 한다.
스마트폰에 노출되수록 아이는 각종 SNS에 노출하기 마련이다. 학령기 기간동안 SNS에 노출되면 서로 비방하는 SNS에 노출되기 싶다. 따라서 스마트폰을 아이에게 주어서는 안된다.
2. 뒤에서 남을 비방하는 말을 하지 않도록 고육한다.
ADHD 아동들은 본인위주로 생각하고 생각이 짧아 사소한 것에 대해서도 억울해하고 집착한다. 또한 남의 말을 듣고 쉽게 흥분한다. 이러다보면 실수를 하게 된다. 따라서 아이에게 억울한 일이 있으면 부모에게 이야기를 하고 친구들끼리 다른 친구를 비방하거나 욕을 하지 않도록 철저하게 교육해야 한다.
3. 남에게 절대로 폭력을 행사하지 않도록 교육한다.
  어떠한 이유가 있더라도 남을 때리고 위협하는 폭력은 장당화될 수 없다. 남에게 100대맞고 내가 1대를 때리더라도 이는 쌍방과실에 해당된다. 따라서 다른 사람에게 맞더라도 절대로 때려서는 안된다고 철저하게 교육해야 하며 맞을 경우 꼭 부모에게 열리도록 교육해야 한다.

사랑샘터 소아 정신과 원장 정신과 전문의 김태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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